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원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기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6 - 23 (8page)
DOI
10.5762/KAIS.2024.25.10.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안개는 후미추돌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며 사고 치사율이 높은 특징이 있다. 후미추돌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차량 후미등화 기준은 정상기상에 한정하여 기준을 제시하고 있어 안개와 같은 기상 악천후 조건에서 차량 시인성을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후미등화 광도단계별 운전자의 제동행태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안개 시 차량 후미등화의 최적광도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실 도로 규모 실험환경에서 안개 시정 30~50m 조건을 재현하고 광도 단계별 운전자의 제동행태를 감속도를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목표 안개 시정 대비 최적 광도 값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후미등화 광도 576 cd(칸델라)가 도로 설계기준에서 정한 감속도를 만족하는 최적광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안개 기상조건에서 운전자가 선행차량을 인지하고 안전하게 감속할 수 있는 최적광도를 제시함으로써 후미추돌 사고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본다. 향후 안개 및 외부 조도 조건을 세분화하여 실험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현실 상황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가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악천후 안전과 차량등화 밝기
3. 안개 시 후면등화 실험환경 구축
4. 안개 시 후면등화 실증실험 및 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