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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도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형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5762/KAIS.2021.2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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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상에 안개 발생시, 시정거리 감소에 의해 차량간 속도편차가 증가한다. 속도편차 증가는 교통사고 및 심각도가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제한속도를 하향하여 주행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년간 실측 주행자료, 기상자료, 사고자료를 분석하여 안개발생시 운전자 시정거리에 따른 주행실태 및 교통사고 발생비율 등을 도출하였다. 정량화된 자료를 기반으로 국내 · 외 안개발생시 속도관리 기법을 비교분석하여 시정거리 제약 조건에서의 속도관리방안을 제시한다. 분석결과, 시정거리별 속도편차가 증가하는 구간을 2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단계 시정거리 151~1,000m 등급이며, 속도편차가 약 14km/h에서 16km/h로 증가한다. 2단계 시정거리 150m 이하의 경우 속도편차가 약 20km/h이상으로 증가한다. 정량적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안개발생시 제한속도 기준을 고려하면, 안개 경계 수준인 제한속도 50% 감속 기준을 기존 시정거리 100m에서 150m로 강화하고, 안개 주의 수준인 20% 감속 기준을 시정거리 250m에서 1,000m로 강화할 것을 제안한다. 제한속도 감속기준의 강화는 교통운영측면에서 통행 효율을 감소시킬 수 있으나, 운전자들의 안전을 고려한다면, 현행 기준을 강화시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시설적인 측면에서도 가변속도제한 시스템과 지점/구간 단속시스템을 확대할 경우 안개발생시 운전자들의 주행속도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문헌 고찰
3. 분석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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