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철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 제4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61 - 78 (18page)
DOI
10.21812/kjsp.2024.10.31.4.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 체육교사 연수 운영 사례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적이고 효율적인 중등 체육교사 연수의 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중등 체육교사 연수 운영과 참여에 많은 경험을 가진 연구 참여자 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수 운영 사례로 첫째, 체육교사의 의지와 동기 부여에 의한 자율 연수는 시대적, 상황적 전문성 함양을 위한 자율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 고 있었다. 둘째, 체육교사의 직무 수행 중심의 직무 연수는 주관 중심의 교육 철학이 반영된 트렌드 중심의 실제성 있는 연수가 운영되고 있었다. 셋째, 상위 자격 취득을 위한 자격 연수는 저경력 교사들의 교육 철학 세우기를 중심으로 체육 교육의 내용과 방법적인 측면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었다.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체육교사 역량 강화의 지속성 및 연속성을 위한 연수의 장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연수 계획 및 운영시 연수 참여자들의 이해와 설문을 바탕으로 하는 수요자 중심 연수 제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체육 교육의 특징인 이론과 실천의 연계성을 가진 교육 내용과 방법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넷째, 연수 운영과 평가의 순환적인 통합 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Abstract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4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