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초등 1정 연수에서 주목한 교수 경험에 관한 셀프연구
추천
검색

Self-Study on the Teaching Aspects in the Qualification Training of Elementary First Class Regular Teacher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74 (16page)

이용수

표지
초등 1정 연수에서 주목한 교수 경험에 관한 셀프연구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수가 초등 1정 연수에서 주목한 교수 측면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강의의 전체적인 흐름과 초등교사가 체육과 수업 전개구조 운영과 수업 주목하기를 해야 하는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연구자의 성찰일지와 연수생들의 수업 전개구조와 그 절차의 과정에서 주목한 내용에 관한 학습지 40매 그리고 연수생 4명과의 인터뷰를 자료로 수집하였다. Spradley(1979)의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연수의 흐름에서 주목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교원연수의 흐름에서는 개괄적인 소개와 주목한 구체적인 사례 그리고 그 사례의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였다. 둘째, 체육과 핵심역량과 체육교육의 방향에서 주목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는 체육수업에서 학습자가 알아야 할 내용은 무엇인지, 학습자의 앎을 드러내기 위해 교수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도출한 부분이다. 셋째, 교사의 수업 의도성과 의도성의 결과로 학습자에게 드러날 수 있는 교육적 측면으로 수업 전개구조와 수업 주목하기의 구체적 사례와 의미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논의에서는 교수자의 수업 의도와 수업실천이 지니는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기술하여 향후 연구의 방향에 시사점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