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은 (고려대학교) 이해령 (고려대학교) 류태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통권 제9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21812/kjsp.2022.7.29.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사 전문성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현장교사의 실천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체육교사상을 형성해가는 과정을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는 서울 K대 사범대학 전공수업인 체육교과 교육론 수강생 28명으로, 현장교사는 서울 K대 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한 체육과 1급 자격연수에 참여한 중학교 체육교사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개방형 설문-집단 토론-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분류분석과 원인연쇄방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내용 분석을 통해 예비교사의 “모두가 전문가는 아니에요”라는 인식과 현장교사의 “나는 아직 전문가는 아니에요”라는 실천을 범주화하여 변화과정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교사는 전문성을 학습자와 이론중심을 기반하여 학생과의 소통과 열정, 실천적 지식으로 인식하였고, 현장교사의 실천은 신체활동 동기부여와 계획된 유연함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들이 상정하는 체육교사 전문성은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스포츠 에듀테크로 인식하였다. 인식과 실천의 변화과정을 탐구하며 인식의 모호함, 인식변화 과정의 특성, 다른 영역과의 차별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시대상을 반영한 체육교사 전문성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예비체육교사의 인식: “모두가 전문가는 아니에요”
Ⅳ. 현장체육교사의 실천 : “나는 아직 전문가는 아니에요”
Ⅴ. 체육교사 상 : “시대적 현장감을 반영한 전문가가 될래요”
Ⅵ.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