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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정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연구 일어일문학연구 제129권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3 - 2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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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일본어 유의동사 「習う」와 「学ぶ」를 고찰대상으로 하여 문형을 중심으로 한 각 동사의 통어적 성질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문형 분석에는 「NINJAL -LWP for BCCWJ」에 근거하여, 각각의 동사가 결합하는 명사의 성질을 바탕으로 하였다. 「習う」는 2개의 문형을 제시하였다. 먼저, 동작성 명사가 を격으로 「習う」와 결합한 경우에는 「방법(노하우)를 익힌다」(『新明解辞典』(2020:1167))는 의미를 나타낸다(문형1). 다음으로, 지식의 출처가 되는 사람을 나타내는 명사가 に격으로 「習う」와 결합한 경우에는,「그 사람에게 배웠다」는 경험에 중점이 놓여, 그것이 문장 주어가 갖는 성질의 하나로 서술되는 문장이 된다(문형2). 한편「学ぶ」는 동작성 명사보다는 내용성 명사와 결합하는 경우가 많으며, 학문의 종류를 나타내는 を격 명사와 결합한 경우, 일정의 내용을 습득하는 것을 나타내며, 조사한 코퍼스에서는 해당 문형이 빈출하였다(문형1). 「失敗・経験から大切さを学ぶ」와 같이 행동성을 포함하는 から격 명사와 결합한 경우, 「깨닫다」의 의미를 나타낸다(문형2). 또한, 지식의 출처가 되는 사람이 から격으로 상정가능한 경우에는 「先輩からマナーを学ぶ」와 같이 「본받다」는 의미를 나타낸다(문형3). 마지막으로 「習う」에는 존재하지 않는 자동사로서의 쓰임이 「学ぶ」에는 존재함을 문형4, 5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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