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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준보 (한국외대)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1 - 13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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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세기 이후 전사고행자로 알려진 인도 전통요가 수행자의 일부는 요가를 외세에 대항한 군사훈련법으로 이용했다. 영국인에게 요기라는 통칭으로 불렸던 이들은 북인도 무역로를 통제하면서 강력한 세력을 가지기도 하였으나 18세기 말 이후 영국의 강압 정책에 의하여 요가 묘기시연이나 부랑자로 생계를 유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영국인과 인도 지식층은 요기를 부랑자나 카스트를 벗어난 부정한 존재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영국에 대한 무장투쟁을 주장하던 19세기 말 20세기 초 인도 민족주의자 일부는 무장투쟁의 군사 훈련법으로서 이들의 요가에 관심을 가진다. 이 시기에 인도 요가는 국제 지향과 인도 국내 지향의 두 방향에서 현대요가로 발전하는데, 특히 후자가 이런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양자는 공히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전사고행자 이래 인도 현대요가 초기 개혁자들의 민족주의 성향과 국제 지향과 인도 국내 지향의 두 방향성은 모디정부 요가 정책에도 그대로 계승되었다. 그러나 모디정부의 민족주의는 겉 장식일 뿐 모디정부 요가 정책의 진정한 본질은 신자유주의 인간관에 있다. 고드레즈(F. Godrej)는 현대요가의 중요한 두 담론을 신자유주의적 인간관을 기반으로 하는 자기 책임화 담론과 생체정치적 담론이라고 주장했다. 밀러(C. P. Miller)는 고드레즈의 입장을 따라 서모디정부 이후 인도 현대요가 정책을 분석하였다. 그는 모디 정부가 자기 책임화 담론과 연관하여 요가를 통한 기후 문제 해결을 제시하며 미중 두 국가의 하드파워와 달리 소프트파워를 강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 국내 지향의 차원에서는 인도 보건 인프라의 부족함을 국민들의 요가 수련을 통해 메꾸고, 요가를 통해 국민의 노동력을 최대한 확보하려는 생체정치적 바이오파워로 활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국제 요가의 날 제정, 요가와 인도 고전 의학의 실용화를 관장하는 행정부처 아유쉬(AYUSH)의 창설, 요가 구루로서 모디의 이미지 메이킹 등 모디정부 요가 정책은 언뜻 긍정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책 내부의 신자유주의를 생각해 본다면 세속국가에서 힌두교 종교 국가로의 전환이라는 인도의 대전환은 힌두교라는 민족주의의 상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일 뿐이지 그 속내는 신자유주의에 입각한 자본가와 일부 정파의 기득권을 강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일 뿐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 모디정부는 힌두 민족주의라는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실제로는 신자유주의라는 개고기를 팔고 있을 뿐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19세기까지 수행법으로서 전통요가
Ⅲ. 전사고행자와 19세기 인도 요기
Ⅳ. 19세기 인도요기에 대한 두 관점과 인도 현대요가 초기의 두 방향
Ⅴ. 모디 정부 이후 인도 요가의 대전환
Ⅵ.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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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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