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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지찬 (인천대학교) 이현승 (인천대학교) 신용남 (인천대학교) 엔흐졸 (인천대학교) 이주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1 - 18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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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필름은 ‘패션을 주제로 다루는 영상물’이자 디자이너가 컬렉션에 담고자 한 의도를 전달하는 영상언어로 정의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COVID-19로 전반적인 사회·산업의 온라인·디지털 전환이 가속되었고, 패션업계 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캣워크 및 캠페인 필름을 제시하는 등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 속에서 최근 산업계에서는 생성형 AI의 활용성에 관한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다. 생성형 AI는사용자가 기존 것을 모방, 변형, 결합하는 과정을 능동적으로 보조함에 따라, 창작자의 발상과 탐색, 제작프로세스에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예측된다. 생성형 AI 활용은 상업·응용 예술 분야의 제품 및 콘텐츠 개발에서 시간과 노력 감소 등 효율성이 인정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고려하면 패션계에서 또한 생성형 AI 기술의 효과적인 활용 방향 및 기법 측면의 연구 필요성이 발견된다. 본 연구에서는 제작에 많은 시간과 노력, 인력이 요구되는 패션 필름 제작에서 있어, 창작자의 시간과 노력 단축에 효과적인 생성형 AI의 활용성을파악함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생성형 A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안적 아웃핏을 착용한 모델의 실사영상에 디자이너의 의도를 반영한 3D 의복 렌더링 이미지와 비일상적인 배경 이미지를 적용하여 패션 필름작품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패션 필름 제작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영상 시퀀스 계획 및 그래픽 디자인 관련 사항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창작 활동에 전통적기법과 최신 기술을 병용한 융합적 영상 창작 기법의 기초 자료 및 사례 제시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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