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규 (낙생고등학교) 김우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6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9 - 9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2022 한문과 교육과정 진로선택과목으로 신설된 ‘한문 고전 읽기’의 평가 문항 개발 기준과 방향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문 고전 읽기’에서는 학생들이 ‘한문 고전 읽기’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학습 이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성취기준으로 제시하였다. 학교와 교사는 국가 교육과정 기준을 정확하게 알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과 평가의 기준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학생의 성취수준을 타당하고 신뢰롭게 점검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ㆍ활용하여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점검하고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방향성에 따라 ‘한문 고전 읽기’ 성취기준에 알맞은 평가 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평가 요소의 학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평가 도구의 실례를 들어 제시하는 한편, 개발 의도를 밝힘으로써 성취수준과 평가 도구에 관한 구조적 이해 수준 제고를 도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