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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영 (국민대학교) 김수연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79 - 30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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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에 친구가르치기 하브루타 토론활동을 접목시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편의표집으로 선정되었으며 서울시 K 대학에서 교직 수강자 48명이었고 실험 통제집단에 무선으로 할당하였다. 실험집단은 12차시 동안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과 더불어 하브루타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은 하브루타 토론활동 없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에만 참여하였다. AI 리터러시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AI 리터러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AI 리터러시 전체와 모든 하위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 친구가르치기 하브루타 토론활동이 예비교사의 AI 리터러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예비교사의 AI 리터러시에 효과적인 친구가르치기 하브루타 활동의 구체적인 설계방법을 제시하고, 하브루타에 적합한 텍스트와 질문을 제시하는 방법을 구조화시켜 다른 수업에서의 활용도를 제고시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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