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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민용아 (무지개아동발달지원연구소) 김진호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93 - 114 (22page)
DOI
10.33770/JEBD.3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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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장애 아동의 공동관심 기술과 상호작용 기술, 그리고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은 자폐성장애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는 반응적 상호작용 중재를 적용하여 자폐성장애 아동의 공동관심 기술과 반응 일반화로써 아동의 상호작용 기술, 그리고 어머니의 상호작용 기술의 향상과 유지 및 가정에서의 일반화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S시에 거주하는 6세와 7세로 구성된 4명의 자폐성장애 아동이었으며, 중재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총 24회기의 반응적 상호작용 중재프로그램을 적용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반응성 상호작용 중재프로그램을 통하여 자폐성장애 아동의 공동관심 기술(주의행동, 반응행동, 시작행동)과 반응일반화로서 아동의 상호작용기술(활동성 행동, 사회성 행동)이 향상되었다. 또한 자폐성장애 아동 어머니의 상호작용기술(반응성 행동, 효율성 행동, 지시성 행동)도 의미 있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아동기 초반의 자폐성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중심의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을 계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공동관심 기술을 비롯한 상호작용 기술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는 자폐성장애 아동 교육에 의의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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