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세정 (신라대학교 유아교육과) 김은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5 - 5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들이 ‘생태유아교육’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생태적 삶’을 실천해 본 경험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21학년도 2학기와 2022학년도 2학기에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A대학의 유아교육과 전공심화과정 수강생 31명의 ‘생태적 삶’ 실천 과제와 연구자 노트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들은 ‘생태적 삶’을 실천하면서 내 삶을 돌아보고 반성하는 성찰의 기회가 되었다. 둘째, 영유아교사들은 내 몸과 마음의 건강한 변화에 만족하며 생태적 실천의 동력을 얻고 있었다. 셋째, 영유아교사들은 실천에 대한 성공과 실패의 경험에서 노력하는 삶의 방식을 배우게 되었다. 넷째, 영유아교사들은 주변과 환경에 대한 선한 영향력의 삶을 그리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유아교사들의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생태적 삶’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보여주며, 나아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현에도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