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3 - 44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발달장애 청소년들에게 공감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적용이 청소년들의 어떤 행동의 변화를 가져다주었는지, 프로그램 시기별로 청소년의 공감능력의 변화과정은 어떠한지, 프로그램 내용과 치료자는 어떠한 개입을 하였는가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으로 B시 B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에 참가한 발달장애 청소년 8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 적용 결과 첫째, 행동 변화 측면에서는 공격성 등의 문제행동 감소, 적극적인 감정 표현의 증가, 타인에 대한 이해 능력의 향상을 보였다. 둘째, 공감능력의 변화과정 측면에서는 초기에는 분노 등의 심리적 저항을 보이다가 중기부터 이러한 저항이 감소하면서 자기이해를 높이고 타인과의 관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후기에는 타인과의 유대감을 갖게 되고, 긍정적인 정서적 상호작용을 보였다. 개입 측면에서 보면, 진행자는 신뢰관계 형성, 유연한 프로그램 진행, 참여자의 발산성 유도, 참여자의 창의적 표현에 개입하였다. 결론: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공감능력은 개발될 수 있고,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