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9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7 - 2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제시된 통일 감수성과 평화 감수성의 의미를 밝히고 함양 방안을 제시하여 도덕과 교육에서의 통일교육 관련 내용에 대한 현장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통일 감수성은 분단과 통일 문제에 대한 감정적 반응으로 통일에 대한 인식, 관심, 열정, 태도, 의지를 의미한다. 그리고 평화 감수성은 평화에 대한 감정적 반응으로 이에 대한 인식과 관심, 의지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평화는 물리적⋅구조적 등 다양한 차원의 폭력, 그리고 다름과 구조 등 다양한 원인과 개인, 집단 등 다양한 수준에서 발생하는 갈등이 없는 상태로, 평화 감수성은 통일 감수성에 비해 사회 구조와 제도에 대한 인식과 이를 바꾸어 나가는 연대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강조한다. 이 두 개념의 도입은 도덕 과 통일교육에서 감정적 측면을 부각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도덕과 통일교육 에서 북한과 통일에 대한 다름과 두려움 등의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고, 희망과 같은 긍정적 감정을 함양하여 통일과 평화에 대한 의지와 기대를 지속시킬 것을 제안하며 2022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도덕과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