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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진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고전과 해석 고전과 해석 제42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47 - 8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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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원지>와 육면세계설은 18세기 전반에 나타났으며, 서구의 지구설을 수용하면서도 전통적인 천원지방의 세계관 또한 고수하여 둘을 결합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공통점을 이 시기 사유의 한 흐름이 서로 다른 사례를 통해 표출된 결과로 보고 분석을 시도했다. 17세기부터 본격적으로 유입된 서구적 세계관은 중화주의적 질서를 흔들리게 했을 뿐만 아니라, 음양오행의 상관적 세계관과 그에 입각한 조화로운 우주적 질서에 균열을 가했다. <태원지>는 이 점을 잘 보여주는데, <태원지>에 나타나는 거대한 구멍과 검은 기운, 오성의 궤도 변화나 혜성 등의 재앙은 중화주의의 균열보다는 그보다 더 근본적인, 우주적 질서의 균열을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화주의의 균열은 소중화주의로 봉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태원지>에서는 조선이 주인공 일행이 향할 만한 선택지로 언급되면서도 곧 부정되고 있어 이를 뒷받침한다. 이어 주인공 일행이 망망대해에서 표류하게 되는 것도 우주적 질서의 균열에 따른 불안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결과다. 지구설과 천원지방 관념의 결합은 바로 여기에 대한 해결책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태원지>에서는 물질적 세계관으로서 서구 세계관을 수용하되, 그 너머에는 정신적 세계관으로서 전통적 세계관을 ‘구심점’의 형태로 상정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五方의 방위처럼 개개의 상관론적 대립쌍들은 물질적 세계관에는 부합하지 않을 수 있으나, 그 너머에 음양이나 천명 등 전통적 세계관에 입각한 구심점은 여전히 존재하여 인간의 유한한 지식으로는 헤아릴 수 없다고 간주되는 것이다. <태원지>에서는 확고하면서도 현명한 천명의 인도나, 임성의 통일로서 이 점을 표현하고 있다. <태원지>의 서사적 맥락은 육면세계설을 이해하는 실마리로도 작용한다. 육면세계설에서는 상식적이지 않다는 공박을 받으면서까지 地方을 고수했다. 육면세계설을 통해 발견하고 싶었던 것이 지구의 사실적인 형상이 아닌 “義理大頭腦”였기 때문이다. 신유가 주목한 것은 <태원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서구적 세계관 너머의 우주적 진리였다. 이렇듯 <태원지>와 육면세계설은 서구 세계관의 충격이 아직 컸을 18세기 전반, 서구 지구설의 동아시아화를 시도한 사례로서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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