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진아 (가톨릭꽃동네대학교 상담심리학과) 배성훈 (가톨릭꽃동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지원학회 발달지원연구 발달지원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07 - 1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 비행 청소년의 비행 행동 감소 및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메타버스 형식 해결 중심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라인 메타버스 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중학생용 해결 중심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기존에 개발된 오프라인 중학생용 해결 중심 집단 프로그램의 수행 결과와 비교하였다. 먼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북도 내 중학교에서 비행 문제로 의뢰된 60명의 남자 청소년이다. 청소년들은 실험집단인 온라인 메타버스 형식 기반 해결 중심 집단 프로그램에 30명, 비교집단인 기존 오프라인 해결 중심 집단 프로그램에 무선적으로 배정되었다. 집단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비행행동,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정서조절능력을 각 프로그램 전과 후에 측정하였다. 그 결과,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정서조절능력이 모든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고, 비행행동도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의 집단 프로그램 만족도가 비교집단의 만족도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메타버스 형식 기반 해결 중심 집단 프로그램이 기존의 오프라인 해결 중심 집단 프로그램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메타버스 형식 해결 중심 집단 프로그램은 기존의 오프라인 프로그램보다 공간 제약 문제와 경제성과 흥미도 면에서 이점을 가질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