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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우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베트남학회 베트남연구 베트남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97 - 12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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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4학년도부터 2024학년도까지 대학수학능력시험 베트남어 성조 문항의 형식과 난이도를 분석하였다. 발문을 중심으로 한 문항의 형식과, ebs 연계 교재를 통해 수험생이 체감하는 난이도를 분석하였다. 2014학년도부터 2018학년도까지는 문항 발문이 매년 변했다. 형식이 삽화 또는 문장의 형태로 매년 변화했고, 2음절 단어를 5개까지 제시했기 때문에 문제를 푸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체감하는 난이도도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과 교사도 혼란이 있었을 것이다. 2017학년도에 베트남어 과목 응시자 수가 약 1/4로 크게 감소한 이유 중 하나를 문항의 난이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019학년도부터 2024학년도까지는 발문이 동일하여 문항의 형식이 일정하게 유지되었다. 대체적으로, 삽화로 표현할 수 있는 1음절 명사를 1개 제시하여, 수험생이 성조 문항을 예상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제시된 단어가 연계 교재에 노출되는 횟수가 고르지 않아, 수험생의 실제 체감하는 난이도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앞으로 성조 문항 형식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연계 교재에서의 노출 횟수와 최초 노출 쪽수를 고려하여 제시하는 단어를 선택한다면 수험생과 교사도 이를 감안하여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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