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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아 (국립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연구소) 김은아 (공주대학교) 김성곤 (국립공주박물관) 신현일 (국립공주대학교 문화재보존과학과) 김규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연구소 한국전통문화연구 한국전통문화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9 - 75 (27page)
DOI
10.23067/tjokch..33.2024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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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남양주 불암사 목조석가여래좌상에 대한 금 표면, 채색 안료의 비파괴 분석과 도금층에 대한 시료 분석을 통하여 불상 표면의 구성 성분과 도금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무광과 유광 부분으로 구분한 금 표면은 무광은 금, 티타늄, 철이 혼합되어 있어 금분과 펄마이카를 사용, 유광은 금박만 사용된 것으로 확인된다. 채색 안료는 녹색 수염과 눈썹의 성분이 양록 또는 셸레즈 그린, 백색 눈동자는 연백, 흑색 눈동자는 석간주와 먹(C)으로 혼합되었으며, 검은색 눈동자는 갈색을 먼저 채색한 후 흑색을 덧칠한 것으로 보인다. 입술의 적색은 진사이며 나발의 흑색은 먹으로 채색된 것으로 판단된다. 도금 단면은 섬유층-목탄층-도금층으로 구성되며 내부에 토양이 사용되어 불상의 형태를 유지한 것으로 판단된다. 섬유층은 천바르기 작업을 위해 섬유와 옻칠이 사용되었고, 목탄층은 목재와 광물이 혼합되어 있다. 도금층은 금박과 옻칠로 이루어져 있고, 금박 4개 층으로 순금이다. 이를 통하여 이 불상은 개금불사가 최소 4회 이상으로 확인되며, 옻칠의 경우 적색, 흑색, 황색, 주황색으로 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색상에 따라 적색과 흑색은 염소, 칼슘, 칼륨이 황색과 주황색은 코발트, 망간, 철로 미량 원소에 따른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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