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림 (충북대학교 국제경영학과) 박상수 (충북대학교) 양연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한중관계연구원 한중관계연구 한중관계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1 - 78 (28page)
DOI
https://doi.org/10.33575/KCRR.2024.10.2.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푸(漢服) 체험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들이 대상으로 대여(貸與) 한푸(漢服)의 특성(경제성, 다양성, 민족 문화성)과 소비자 특성(독특성, 오락성, 전통성)이 지각된 가치와 체험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여 한푸(漢服) 특성 중 다양성과 민족 문화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 특성 중 오락성과 전통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여 한푸(漢服) 특성 중 경제성과 다양성은 체험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소비자 특성 중 독특성과 오락성은 체험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가치는 체험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여 한푸(漢服) 특성 중에서는 다양성과 민족 문화성과 체험의도 간, 소비자 특성 중에서는 오락성과 전통성과 체험의도 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여 한푸(漢服) 특성(경제성, 다양성, 민족 문화성)과 지각된 가치 사이에 민족 자부심은 다양성과 민족 문화성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 특성(독특성, 오락성, 전통성)과 지각된 가치 사이에 민족 자부심은 독특성, 오락성 및 전통성 모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와 체험의도 간의 관계에서도 민족 자부심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