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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홍익대학교) 김민주 (홍익대학교) 조성환 (홍익대학교) 정재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51 - 163 (13page)
DOI
10.18208/ksdc.2024.30.4.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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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는 인간과 기계 간의 상호작용 방식과 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 콘텐츠를 생성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Chat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은 텍스트 생성과 정보 검색을 넘어서 더욱 정교하고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고객 세그멘테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ChatGPT의 다양한 사용자 유형을 분류하고, 각 사용자 유형의 고객 여정을 분석하여 고객 맞춤화된 서비스디자인 해결책을 도출하고자 진행되었다. 먼저 13개의 마이크로 세그먼트를 도출하고, 핵심 기능과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링을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6개의 고객세그먼트를 도출하였다. 이 중 ChatGPT의 타겟 고객으로 ‘정보 습득형’과 ‘전문적 정보 분석형’의 두 고객유형의 고객 여정과 터치포인트를 분석하였다. 고객경험 분석을 통해 소셜 미디어 홍보, ChatGPT 4o 전용 웹사이트, 맞춤 프롬프트 가이드, 요약 보고서, 뉴스레터의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가 점차 중요해지는 시점에 고객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ChatGPT의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AI 기반 서비스가 사용자 맞춤형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고객 세그먼트
Ⅳ. 고객 경험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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