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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욱 (동국대학교) 김종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10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15 - 243 (29page)
DOI
10.17947/FS.2024.12.10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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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OTT 플랫폼을 ‘디지털 아케이드’로 비유하여 영화 관객성의 변화를 탐구한다. 19세기 파리 아케이드에서의 산책자(flâneur) 개념을 바탕으로, 오늘날의 디지털 시청자가 미디어로 가득 찬 가상공간을 어떻게 탐색하는지 조사한다. 전통적인 고전 영화의 몰입형 관객성과 달리, 현대 디지털 관객은 개인화된 알고리즘과 모바일 소비 습관의 영향을 받아 단편적이고 산만한 시청 패턴을 보인다.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산만함 개념을 현대 OTT(Over-The-Top) 플랫폼에 적용하여 영화 관람의 변화하는 본질을 탐구한다. 초기 영화와 OTT 플랫폼에서의 영화 관람을 비교 분석하여 OTT 플랫폼에서의 개인화되고 단편적인 미디어 소비와 초기 영화 관객이 경험했던 단편적인 영화 경험의 유사성을 탐구한다.
초기 영화 시절부터 현재까지 ‘산만한 참여’가 지속되고 있으며 OTT 플랫폼 환경에서의 산만한 관객성이 어떻게 디지털 환경을 탐색하며 영화적 참여를 재구성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산만한 관객의 역사적 연속성과 의미를 탐구함으로써 미디어 소비의 맥락에서 영화 경험의 진화를 살펴본다. 결론적으로, ‘초기 영화’ 관람과 현대의 ‘스트리밍’ 관람 사이의 유사점을 분석해 그것이 ‘산만한 참여’의 연속성임을 강조하고, OTT 플랫폼은 더욱 유동적이고 단편화된 소비 유형의 관객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관객성을 창출한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초기 영화의 산만한 영화 경험
3. OTT 플랫폼 환경에서의 산만한 영화 경험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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