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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수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87 - 605 (19page)
DOI
10.47294/KSBDA.25.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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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메타버스 플랫폼 마케팅이 점차 늘어나면서, 패션기업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메타버스로 고객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브랜드에 나타난 메타버스 사례를 분석하여 패션 메타버스의 유형 및 특성을 정립함으로써, 패션 브랜드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시대적 변화에 적응한 브랜드로 도약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활동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패션 메타버스의 사례이다.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은 메타버스의 개념을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정의하고, 그 발달과정과 타분야에서 메타버스가 활용된 사례를 분석하여 메타버스의 유형을 정립하며, 패션 브랜드에 나타난 패션 메타버스를 사례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정립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버스는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결합을 통해 확장된 융합세계로 정의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활동을 통해 가치창출이 가능하다. 둘째, 메타버스는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로 그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셋째, 패션 메타버스의 유형을 체험 서비스형, 소셜 미디어형, 버츄얼 플랫폼형, 아바타 게임형으로 나눌 수 있다. 증강현실을 사용한 가상피팅, 가상 스타일링 같은 체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제품 경험 시간을 늘리고 구매 가능성을 높인다. 넷째, 패션기업은 서비스를 받은 소비자가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도록 디지털 플랫폼을 운영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신속히 파악하고 잠재 소비자를 확보한다. 또한 버츄얼 플랫폼을 활용하여 오프라인과 동일한 수준의 풍부한 정보와 함께 색다른 매장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바타를 활용하여 고객이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진화한 형태로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는 패션 메타버스에 대한 구체적 연구 선례로서 패션 메타버스의 유형 및 특성을 제시하였다. 앞으로도 패션 메타버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다양한 패션 마케팅이 계획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메타버스의 개념 및 발달과정
3. 메타버스의 유형
4. 패션 메타버스의 유형별 특성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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