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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광형 (HL MANDO)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2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428 - 1,43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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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기술의 발전에 따라 조향 장치도 유압시스템에서 EPS(Electric Power Steering)로 전환되었다. 최근 자율 주행차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중이고, 보다 개선된 형태의 스티어링 시스템의 하나로 SbW(Steer By Wire) 시스템이 제시되었다. SbW 시스템은 기존 EPS 시스템 대비 설계 복잡도가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자동차에 탑재되는 ECU가 증가하고 소프트웨어 역시 복잡해짐에 따라 이를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한 ASPCIE와 같은 프로세스 방법론도 자동차 산업에 도입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ISO26262기반 기능안전 및 ASPICE 고나점에서 MBSE 기법을 활용하여 SbW와 같은 복잡한 시스템의 아키텍처 최적 설계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SbW 특성 및 관련 개발 방법론
3. System Architecture Design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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