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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호 (조선대학교) 이한근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151 - 17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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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B2B 시장에서 구매자의 ESG 활동이 공급자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공급망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여 혁신적 성과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전략적 요소가 될 것임을 실증하기 위해 B2B 시장에서 구매자의 ESG 활동이 공급자의 신제품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의 관계에서 정보교환품질과 공급업자의 신제품 창의성이 수행하는 매개적 역할을 확인하였다. 한국구매관리자협회에 등록된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ESG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201개 기업을 대상으로 Hayes의 순차매개효과 검증 방식을 활용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구매자의 ESG 활동은 공급자의 신제품 경쟁우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급자의 신제품 창의성은 구매자의 ESG 활동과 신제품 경쟁우위 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였으나, 정보교환품질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더불어 정보교환품질과 공급자의 신제품 창의성은 구매자의 ESG 활동이 신제품 경쟁우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순차적으로 매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B2B 시장에서 구매자는 ESG 활동을 통해 공급자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공급자는 ESG 활동을 새로운 시장기회를 창출하고 혁신역량을 강화하는 중요한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의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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