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역사교육학회 역사교육연구 역사교육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54 - 208 (5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국 중등교육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며 역사적 사고의 교수・학습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고한 세 가지 교육과정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디지털 탐구 그룹의 《역사가처럼 읽기》, 미시간 대학교의 《읽기, 탐구하기, 쓰기》, 그리고 공개교육자료 프로젝트의 《세계사 프로젝트》이다. 이 연구는 두 단계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각 교육과정 자료에 반영된 역사적 사고를 분석하였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역사적 사고의 진전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를 분석하였다. 역사적 사고 분석 결과, 세 가지 교육과정 자료에서 강조하는 역사적 사고가 서로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역사가처럼 읽기》는 사료 읽기를 강조하며 ‘출처 확인’, ‘맥락화’, ‘교차 검토’, ‘자세히 읽기’를 중시하였다. 《읽기, 탐구하기, 쓰기》는 역사 질문에 답하기 위해 사료를 읽고, 추론하고, 주장을 서술하는 종합적인 과정으로서 역사 논증을 강조하며, 역사적 사고의 하위 범주는 따로 제시하지 않았다. 《세계사 프로젝트》는 사료 읽기에 초점을 둔 ‘출처 확인’, ‘맥락화’와 함께 2차 개념으로 분류되는 ‘인과’, ‘논증’, ‘비교’, ‘연속성과 변화’라는 6가지 인지 활동을 역사적 사고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차이는 연구 개발진의 학문적 배경, 연구자로서의 훈련 과정, 연구 및 교수・학습 환경 등의 복합적인 영향에서 비롯되었다. 각 교육과정 자료에서 강조하는 역사적 사고의 차이는 역사적 사고의 교수・학습 설계의 차이로 이어졌다. 《역사가처럼 읽기》는 독립적 반복형 접근을, 《읽기, 탐구하기, 쓰기》는 확장적 나선형 접근을, 《세계사 프로젝트》는 중층적 단계형 접근을 취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역사적 사고 교수・학습 설계 및 실천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