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애 (세종대학교) 이유정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정재윤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61 - 1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페르소나 유형을 분석하고, 기업이 페르소나를 접목한 AI 가상 인플루언서 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외 기사를 통해 가상 인플루언서의 최근 동향과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적용된 롤랑 바르트의 기호학적 분석 틀과 Stone and Stone의 9가지 페르소나 분석 유형을 활용하여 가상 인플루언서 릴 미켈라와 이마, 아이타나 로페즈의 인스타그램 게시물 이미지와 문구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릴 미켈라는 유희적 어린이 페르 소나와 보호통제 페르소나, 민감한 어린이 페르소나가 도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자유로운 이미지를 통해 젊은 세대와 소통하며, 진정성 있는 자기표현과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반영한다. 둘째, 이마는 유희적 어린이 페르소나와 히피지향 페르소나, 성취지향 페르소나가 도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놀이와 상상력,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통해 자유를 추구하고, 끊임없는 자기 계발과 긍정적 태도로 소비자들에게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셋째, 아이타나 로페즈는 유희적 어린이 페르소나와 보호통제 페르소나, 성취지향 페 르소나가 도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모험과 자유를 추구하는 모습과 아름다운 외모를 강조하고, 목표 를 향해 도전하며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나타낸다. 이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페르소나는 유희적 어린이 페르소나로, 3인의 가상 인플루언서 모두 자유롭고 개성 있는 자기표현을 통해 소비자들과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페르소나 분석이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하며, 기업이 가상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때 페르소나의 중요성을 고려해야 함을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