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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승원 (연세대학교) 허지원 (연세대학교) 최태순 (연세대학교) 양은경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69 - 8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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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시각, 패션 디자인 분야를 아우르는 통합디자인 분야에서 페르소나의 개념은 현재 디자인 사고 방법론에 기반한 사용자 조사 기법으로 이해되고 있다. 반면, 패션 기반 통합디자인 분야에서 페르소나 개념은 이러한 사용자 조사 기법에 국한되지 않고, 패션 산업 프로세스의 다양한 단계에서 쓰이며 확장적 페르소나의 개념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통합디자인 분야에서 페르소나의 개념 특성에 대한 통합적 이론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산업 프로세스에서 활용되는 페르소나 개념을 탐색함으로써, 패션 기반 통합디자인의 차별화된 페르소나 개념을 체계화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 문헌 고찰을 통해 통합디자인 분야의 페르소나 개념과 비교하여, 패션에서 활용되는 페르소나의 확장적 개념을 유형화하고, 사례 조사를 통해 패션 페르소나 개념의 유형별 특성을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패션 산업 프로세스의 여러 단계에서 확장적으로 활용되는 패션 페르소나의 차별적 특성을 패션 기반 통합디자인 분야에 적용하는 가능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었다. 첫째, 디자인 기획 단계에서 활용되는 페르소나 개념으로, UX 페르소나 기법과 유사한 사용자 조사 기법으로서 페르소나 개념을 사용할 수 있다. 둘째, 마케팅 단계에서 활용되는 페르소나의 개념으로,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개념화할 수 있었다. 첫째, 홍보 전략으로서, 브랜드의 의인화나 디자이너 및 소비자의 정체성을 표현을 위한 확장된 도구 개념으로 페르소나 개념을 활용할 수 있고, 둘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로서 기존의 패션 뮤즈나 앰버서더의 개념과 혼용하여 활용할 수 있으나, 이들 간의 구체적인 이론적 정의는 필요하다. 이처럼 기존 패션 페르소나 개념은 디자인 단계의 사용자 조사에서의 활용에 국한되지 않고, 패션 산업 프로세스의 여러 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으므로, 패션 기반 통합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기존의 사용자 특성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목적으로 활용되는 페르소나 기법의 개념에서 나아가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전략으로써 브랜드 및 사용자 정체성 표현 및 소통하는 도구의 개념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통합디자인 분야에서 패션 기반 통합디자인 방법론의 개발과 이론적 토대를 확립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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