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재성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87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85 - 220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공연 제작에 생성형 인공지능이 적용된 사례 연구를 통해 인간과 생성형 인공지능 간 이루어질 수 있는 예술적 공생의 한 가지 형태를 검토하는 데 있다. 여기서는 인공지능 시극을 표방한 <파포스(PAPHOS) 2.0>을 객체지향존재론의 예술관에 기준하여 존재론적 구조와 미학적 특징을 분석한다. 본고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인간과 동일한 존재론적 지위를 가지며 언어 모델이라는 세계에서 만들어 낸 생성물이 외부 세계와 감각 성질의 네트워크를 형성한다고 본다. 또한 이 생성물은 언어의 구조물에 지나지 않기에 욕망과 결핍을 결여하고 있으며 분석 대상 공연은 이를 찾아 실재를 향해 내려가는 구조를 취한다고 본다. 이 과정은 객체지향존재론의 객체 개념 그리고 직서주의와 은유의 대립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연구를 통해 관객의 시제 제시부터 생성형 인공지능-연출ㆍ작가-퍼포머-다시 관객에 이르는 네트워크의 순환이 만들어 내는 다층의 혼합 객체가 실재 객체의 위치를 재정위 시켰음을 주장한다. 본고의 검토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공연예술 창작에 쓰일 때 갖는 한계와 대응 방법을 구체적으로 드러내어 실제 공연 제작에 생성형 인공지능이 어떤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일례를 보인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