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균욱 (수왕초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10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351 - 38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한글 놀이마당’에 관하여 학교 현장 교사들로 구성된 현장적합성 지원단의 검토 의견을 살펴보고, 그 의견이 교과서 최종본에는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교과서 검토 기준으로 제시된 5가지의 검토 기준 범주 중 ‘내용의 정확성 및 적합성’에 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이 38.2%로 가장 많았다. 한글 놀이마당은 글자 놀이, 모음자 놀이, 자음자 놀이로 구성되어 있는데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이 가장 많은 것은 ‘글자 놀이(41.4%)’였다. 현장적합성 검토 지원단이 제시한 의견은 교과서 최종본에 반영되기도 하고 미반영되기도 하였다. 편찬기관에서 현장적합성 검토 지원단의 의견에 관하여 ‘미반영’으로 결론을 내릴 경우, 이와 관련된 내용을 현장적합성 검토 지원단과 공유하는 과정이 추가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가 현장적합성 검토 지원단이 제시한 의견 자료만을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한 점은 한계가 있지만, ‘한글 놀이마당’에 관한 현장적합성 검토 지원단의 의견을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추후 편찬기관 집필진과의 면담 등을 통해 국정도서의 현장적합성 검토 과정을 면밀히 살펴보는 연구와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의 특화 단원인 ‘한글 놀이마당’이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는지에 관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