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명선 (인하대학교) 이기연 (국립국어원) 나상수 (서울대학교) 인정남 (충청남도 교육청) 차경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40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11 - 15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고는 사고도구어를 기반으로 독서지수를 설정했을 때 도서의 이독성을 측정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214권의 도서를 대상으로 사고도구어의 다양성과 빈도가 도서의 이독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사고도구어 목록을 활용하여 도서의 계량적 특성을 측정하고 전문가 집단의 이독성 평정 결과와 비교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사고도구어의 다양성과 빈도가 이독성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다양성이 더 큰 예측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두 지표를 7:3 비율로 결합했을 때 전문가 평정과의 상관도가 가장 높았다. 연구에서 사용된 사고도구어 목록이 명사, 동사, 형용사로 구성되어 있어 내용어 중심이라는 특징이 텍스트의 이독성 측정에 유용하였으며 또한 많은 도서에서 사고도구어 사용과 문장 복잡도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이 연구는 사고도구어 기반 독서지수 설정의 유의미함을 입증하고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선구적 연구로 평가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