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한 (대구대학교) 하은정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9 - 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점토 중심의 조형활동이 중복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그 하위요인인 공감, 협동성, 자기조절, 자기주장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지체장애와 지적장애를 함께 가지는 중복장애학생 8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기술통계, 구형성 검증, 실험 효과성의 검증 절차를진행하였다. 이 모든 자료의 자료는 SPSS 27.0(win)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점토 중심의 조형활동은 중복장애학생의 공감을 향상시킨다. 둘째, 점토 중심의 조형활동은 중복장애학생의 협동성을 향상시킨다. 셋째, 점토 중심의 조형활동은 중복장애학생의 자기조절을 향상시킨다. 넷째, 점토 중심의 조형활동은 중복장애학생의 자기주장을 향상시킨다. 결론: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점토 중심의 조형활동이 중복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교육적인 함의와 후속 연구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