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아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 논총 기독교교육 논총 제79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1 - 145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최신 연구 경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23년 5월부터 2024년 5월까지의 기간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107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 분야, 연구 방법, 연구 대상을 중심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생성형 AI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지원, 교과 교육, 언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특히 리터러시와 교육 지원 분야에서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 방법론적으로는 생성형 AI를 교육에 적용한 실증적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요한 연구 대상이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활용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교육적 맥락에서의 프롬프트 생성 전략의 중요성과 함께, 생성형 AI의 윤리적 문제와 정보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교육 단계와 교과목에 적합한 AI 활용 방안,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재정립, 특수 교육과 영재 교육 등 특정 학습자 집단을 위한 맞춤형 AI 활용 연구의 필요성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