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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종국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7 - 1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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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마케팅적 관점에서 종교성을 가진 소비자의 행동연구의 부족함에 기인하여 소비자의종교성이 음식 소비와 건강의식, 그리고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종교성, 특정 음식 소비, 건강의식 등에 대한 관련 이론적 고찰을 통해 5개의 가설을도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종교가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종교성이 특정 음식(다이어트 음식, 유기농 음식)소비에 미치는 영향과 종교성이 건강의식에 미치는 영향, 건강의식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특정 음식소비(다이어트 음식)소비와 브랜드 애착과의 관계는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지금까지 종교성과 소비자 행동에 대한 국내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종교성, 특정 음식 소비, 건강의식, 브랜드 애착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연구의 결과는 종교성에 대한선행연구로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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