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남 (산양초등학교) 손혁준 (세종대학교) 장경환 (서울교육대학교) 정현수 (청주교육대학교) 방신웅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91 - 11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군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분석하여 학년군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시사점을 현장에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자료는 체육전담교사 1명, 담임교사 4명, 학생 4명의 연구참여자와의 면담을 통해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자료의 축소 - 자료의 진열 – 결과 도출 및 증명의 과정(Huberman & Miles, 1994)에 따라 충실히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로 첫째, 학년별로 중영역을 구분하지 않은 학년군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제시하였다. 둘째, 재구성된 교육과정의 교육적 효과로 학습자의 신체활동 선호 반영, 반복 및 심화의 나선형 교육과정 효과,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 준비과정과 높은 수업 완성도, 정과외 신체활동의 활성화 및 연계 강화가 도출되었다. 셋째, 학습 내용의 집중 및 분산에 대한 교사들 사이의 의견 충돌, 재구성 교육과정과 일치하지 않는 교과서와 전출입 학생의 학습 중복 및 공백 발생 문제가 교육과정 재구성 및 운영의 어려움으로 밝혀졌다. 결론에서는 현장 교사들의 적극적인 체육과 교육과정 재구성, 학년군제를 십분 활용한 체육과 교육과정의 운영, 초등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전문성을 함양하는 교사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