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정 (한국교원대학교) 홍애령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89 - 104 (16page)
DOI
https://doi.org/10.26844/ksepe.2024.30.1.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체육심화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개설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교육과정 개정 및 교과목 개설을 위해 참고할만한 재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12개 초등교원 양성대학(교육대학교, 제주대학교 초등교육과,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의 체육심화 교육과정 편람과 학사 공지를 통해 게시된 교육과정, 교과목 개설 현황을 수집하였고 학점 및 시수, 개설 시기, 교과목의 유형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체육심화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은 K대학 체육심화 재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초등 예비교사를 위한 체육심화 교육과정에서 교과목의 학점 및 시수는 16~24학점(20~25시수)의 분포를 나타냈다. 둘째, 개설 시기는 대체로 4학년 1학기(39개, 24.1%)에 집중되어 있었다. 셋째, 교과목의 비중은 체육실기 및 지도법, 실기, 이론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재학생들은 대체로 수업 수강에 만족하고 있으나 시수와 학점의 균형, 저학년 시기 교과목 개설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초등 예비교사 양성을 위해 체육심화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반영과 현장성에 기반한 실기 및 지도법 교과목의 강화, 비공식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을 고려한 비교과활동 연계를 제안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