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길용 (고려대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45 - 17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를 이수한 한국 학생들의 과목 선택과 대학 전공계열 및 과정 선택 간 상관을 확인하여, 고등학교 때의 과목 선택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살피고 향후 진학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K고등학교 학생들의 4년간 과목 선택과 대학진학 자료를 수집하고, 카이제곱 검정 및 비모수 상관계수 분석을 통해 교과목 선택과 대학 전공 간의 상관성을 검토하였으며, 그 결과를 전문가 집단 면담을 통해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국어, 영어, 수학 과목 선택이 대학 전공 계열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어와 영어는 쌍방향의 관계를, 수학은 계열 선택이 HL/SL 선택에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영어는 인문・사회계열로 진학한 학생들이 과정을 선택할 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심층 면담 결과 전문가들은 고등학교에서의 과목 선택과 대학 전공 선택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있으므로, 진학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진로를 염두에 두고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는데, 과정제시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과정형성형으로 나아가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