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은 (경북대학교) 신경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78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1 - 6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교육에서의 IBDP 교육과정 운영의 현실적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우리와 비슷한 교육제도를 지녔으며 최근 공교육에 IBDP를 도입한 일본의 국⋅공립 고등학교 7개교의 IBDP 운영 현황을 연구하여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학생 선발 방식, 교육과정 운영 방식, 교과개설 현황, 연간 소요 비용, 대학 진학의 다섯 가지 분석 틀을 기반으로 운영의 구체적인 사례를 각 학교 웹사이트 정보공시에 근거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 학교에서는 별도로 IB 학생을 소수 선발하여 학교설정과목을 통해 일본 국가교육과정과 연계를 시켰으며, IB 과정 학생과 비 IB 학생 간의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도 병행하였다. 일본어 DP 운영을 통해 특정 교과는 학교에서 지정하였으며, IB 과정 참여 시 별도 비용이 존재하였다. 한편, 일본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IB 대입제도를 적극적으로 신설 중에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