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진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68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79 - 19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 ZEP을 활용한 교양 일본어 수업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ZEP을 활용한 교양 일본어 수업의 효과적인 설계 및 운영을 위해, 자기결정이론(SDT)과 ARCS 모델을 통합 적용하여 학습자의 자율성, 유능감, 관계 형성을 지원하고, 주의 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높이는 메타버스 기반 교양 일본어 수업 설계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ZEP 기반 가상 학습 공간을 구축하고, 2023년 2학기 Y대학교 교양 일본어 수업 수강생 89명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설문 조사를 통해 학습 동기 유발 및 수업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ZEP 활용 수업은 학습 동기 유발과 수업 만족도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의 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데, 이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참여를 촉진하는 데 효과적인 도구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일본어 교육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실제적인 수업 설계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며, 향후 메타버스 기반 교육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나아가 교양 일본어 교육뿐만 아니라 다른 외국어 교육 분야에도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교수 학습 모델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