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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준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동서대학교 일본연구센터 차세대 인문사회연구 차세대 인문사회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13 - 23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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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메이플스토리>를 소재로 하는 인터넷 개인 방송의 장비 아이템 강화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의례화(ritualization) 양상과 그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게임에서 장비 강화 행위는 ‘재화 등을 소모하여 캐릭터에 장착 가능한 아이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행위’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여러 가지 장비 강화 방법이 있는데, 인터넷 방송인들이 방송에서 행하는 강화 행위를 보면 그것을 행할 때 그것에 필요한 기능적인 행위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행위를 그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추가적인 행위를 하는 경우가 종종 보이고는 한다. 이러한 행위들은 의례라고는 할 수 없지만 마치의례와 같은, 유사의례적인(ritual-like) 행위라고 볼 수 있으며, 주로 확률적 요소가 개입되는콘텐츠에서 나타나는 경향이 짙다. 이러한 면모를 보이는 것은 해당 행위에 의례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는데, 곧 그 행위에의례적 속성이 부가되었다는 것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캐서린 벨은 유사의례적 행위(ritual-like activities)의 속성으로 형식성, 전통성, 불변성, 규칙 제어성, 성례의 상징성, 수행성의 여섯 가지범주를 제시하며, 인터넷 방송인들이 행하는 강화 방송은 이러한 속성들 중 몇 가지에 합치한다. 인터넷 방송인들은 게임 내에서, 그리고 방송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하여 강화 행위를의도적으로 강화 의례로 의례화한다. 인터넷 방송인은 이러한 의례화를 통해 자신을 의례 전문가로 만들며 의례의 성공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준다. 즉, 인터넷 방송인은 강화 행위에 대한 권위를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권위를 바탕으로 시청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후원을받고, 대리로 시청자의 장비 아이템 강화를 행함으로써 방송인과 시청자 간의 권력관계를 형성한다.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일방적이지 않고 쌍방향적인 권력구조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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