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7 - 45 (29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2.3.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행 국가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제공한 교육과정 이론 중 하나인 이해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핵심 개념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2015 /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빅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을 요구하지만 현장 학교에서는 개념상 애매성 문제를 제기한다.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1) 백워드 설계의 구조가 갖는 문제는 무엇이고 이해중심 교육과정에서 이해 개념은 충분히 명료한가, 2) 빅아이디어가 갖는 개념적 애매성은 무엇인가, 3) 전이와 본질적 질문은 빅아이디어와 어떤 관련을 맺는가 하는 연구 문제를 구성하였다. 각각의 연구 문제는 이론적 개념 분석을 통하여 탐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백워드 설계의 최종 목표인 바라는 결과는 자기 모순적 성격을 갖는다는 점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해 개념과 수행 간의 관련 방식에 애매성이 존재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둘째, 빅아이디어는 출발점과 종착점에 따라 개념상 의미의 편차가 존재하였다. 셋째, 전이와 본질적 질문은 빅아이디어의 역동성을 이끌어 내는 매개로 작동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