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인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69 - 88 (20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2.3.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업교육훈련 참가자의 메타인지, 학습민첩성 및 현업적용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메타인지, 학습민첩성 및 현업적용도의 관계, 둘째, 메타인지와 현업적용도의 관계에 대한 학습민첩성의 매개효과, 셋째, 훈련참가자의 배경특성에 따른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이다. 연구대상은 교육훈련에 참가한 기업재직자 525명이다. 변인 간의 구조 관계 분석은 SPSS 21.0과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서 Bootstrapping을 시행하였다. 기업교육훈련 참가자가 인식하는 각 변인 간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메타인지, 학습민첩성 및 현업적용도는 관계가 있었고, 둘째, 학습민첩성은 메타인지와 현업적용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였으며, 셋째, 훈련참가자의 배경특성에 따른 변인 간의 관계는 연령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르면, 기업교육훈련참가자의 현업적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참가자의 메타인지, 학습민첩성 및 연령을 고려한 교육훈련을 기획하고 훈련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