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이화여자대학교) 이수경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임수원 (한국공학대학교) 김지영 (이화여자대학교) 장운민 (이화여자대학교) 김지수 (이화여자대학교) 송영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85 - 21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성공사례기법(SCM)을 활용하여 훈련 교·강사 보수교육을 이수한 학습자의 현업적용 수준을 측정하고, 교육훈련 현업적용 우수자를 대상으로 교육훈련 현업적용 성공 요인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21년 상반기 훈련 교·강사 보수교육을 이수한 학습자 4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현업적용도가 우수한 학습자 20명을 선발하였다. 현업적용도 우수자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여 훈련 교·강사의 보수교육 현업적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였다. 교육훈련 현업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성공 요인으로 개인 특성 요인의 학습 및 활용 능력, 자기효능감, 교육 내용을 통한 자기성찰, 전이동기, 학습동기가 도출되었다. 교육훈련 설계 요인으로는 강사의 교수법, 강사 지식 전문성, 교육훈련 내용의 직무 관련성, 조직환경 요인으로는 소속기관 지원, 동료지원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기타 요인으로 교육훈련 내 네트워킹도 도출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훈련 교·강사 보수교육의 보수교육 전이를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