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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빈 (한양대학교 디자인학과) 정의태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83 - 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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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향수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가 제품 자체에 대한 요구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문화적 가치와 패키지 글꼴 디자인의 개성에 주목하는 경향에 관해 탐구한다. 현재 중국 향수 브랜드 ‘문헌’의 경우, 패키지 디자인의 로고 캘리그래프에 문화적 아이덴티티가 부족하고, 브랜드의 차별화 경쟁에 취약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내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상위 10개 향수 브랜드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전체적인 디자인과 캘리그래피를 분석한 후, 효과적인 패키지 로고 글꼴 디자인 시스템을 제안한다.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와 SCQA 분석을 채택했으며, 향수 패키지의 캘리그래피에 대한 소비자의 견해와 향수 브랜드의 문화적 속성 현황을 파악한 후, 중국의 문화적 전통을 반영한 향수 브랜드 ‘문헌’에 대한 10개의 스케치를 진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186명을 대상으로 첫 번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10개의 방향 중 2개의 디자인 방향을 최종 선택하여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다. 이후 184명을 대상으로 두 번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6개의 평가 요소를 도출하였다. 최종 디자인 방향에 대한 분석 연구는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최종 타이포그래피에 중국 전통 서예체를 포함하면 패키지 타이포그래피의 문화적 속성, 철학적 속성 및 흥미 유발과 같은 요소가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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