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사예나 (경기 여주 국공립푸르지오어린이집) 손수민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305 - 329 (25page)
DOI
10.20437/KOAECE28-5-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2세반 교사가 겪은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 교사의 경험을 알아보고,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소재 어린이집에 종사하고 있는 2세 영아반 보육교사로 시설 유형에 따라 국공립, 법인, 가정, 민간, 직장 어린이집 교사 5명을 편의 표본 추출 방법에 의해 선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2년 9월부터 11월까지이며, 총 5회기의 심층 면담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교사와 영아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 교사와 영아 간 친밀한 관계 형성의 어려움, 과중한 업무로 인한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호소하였다. 둘째, 코로나19 발생 후 달라진 보육환경에도 불구하고 연구 참여자들은 영아와 질적인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가정과의 연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시도하였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어린이집, 정부와 지자체, 가정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고, 무엇보다 긴급재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교사 교육에 대한 지원을 요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