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아 (인하대학교) 이완정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3 - 1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원장의 보육과정 지원행동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수도권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416명에게 수집된 자료를 SPS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계수, Person상관분석(편상관)을 실시하고 AMOS 21.0을 이용하여 연구 모형의 검증과 구조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독립변인인 원장의 보육과정지원행동이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종속변인인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총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사용하여유의성을 검증하였다. 결과: 원장의 보육과정 지원행동은 교사효능감과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교사효능감은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의 보육과정 지원행동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직접효과와 간접효과가 모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과정 지원행동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사의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지원 및 모니터링, 교사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지원 등 원장의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보육과정 지원행동이 보육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영향을 미치므로, 원장의 보육과정 지원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지원 정책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