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미 (단국대학교) 한상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평생교육 · HRD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6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자체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직무수행과정에서 참여한 다양한 학습활동의 참여와 경험 의미를 탐색함에 목적이 있다. 즉. 그들이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하여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있는가를 밝히고자 함에 그 의의가 있다. 연구자는 지자체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 교사 6명을 대상으로 내러티브 접근법으로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학습활동 경험의미를 탐색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자체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학습활동 참여 의미에서는 보육교사별 자격증을 취득한 교육훈련기관 또는 양성과정에 따라 교사들의 학습동기 또한 다르게 나타났다. 보수교육 및 교육기술에 필요한 학습활동 참여는 반 강제성과 의무감을 가지고 있지만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이 탐색되었다. 그러나 학습활동참여 과정에서 학습내용과 방법, 일정과 상황 등에 따라 직무활동에 유익한 경험을 쌓아가고 있었지만, 반대로 스트레스를 받는 등 불편함도 토로하였다. 둘째, 지자체 보육교사의 학습활동 경험의미는 배움의 필요함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학습경험들은 보육교사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에너지가 되고, 이들을 보육 전문가로 성장 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힘이 되었다. 이에 보육교사의 역량 개발과 보육활동, 지역사회와 미래를 위한 준비과정으로 학습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그들의 어려움과 요구사항을 먼저 파악하여 맞춤형 연수 체제로 전환 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