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수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317 - 3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나타난 주체성 개념을 재해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사주체성과 학생 주체성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여, 교사 주체성과 학생 주체성이 양립할 수 있는 관계임을밝히는 데에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OECD의 Education 2030 프로젝트에 드러나 있는 주체성을 재개념화하기 위하여, 문헌 검토를 중심으로 주제 분석을 진행한다. 이에 따라, 파머의 교육사상에비추어 주체성의 개념 및 성립요건을 규정하여, 교사 주체성과 학생 주체성 사이의 관계를 탐색한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로서, 주체성은 전인적 자기이해로부터 확립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파머의교육사상에 따르면, 교사의 자기이해는 교육의 사태를 매개로 하여 학생의 자기이해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있으므로, 교사 주체성의 실현을 위한 교사의 전인적 자기이해는 학생 주체성의 실현을 위한 학생의 전인적자기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결론 이에 따라, 교사 주체성과 학생 주체성은 서로를 지양하는 관계가 아니며, 오히려 교사 주체성을통해 학생 주체성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본 연구의 결론으로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