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영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생 행위주체성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지만, 초등 교육과정에서 학생 행위주체성이 어떻게 고려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아동학 분야에서 지난 30여년 간 진행되어 온 아이들의 행위주체성에 대한 논의를 검토함으로써, 초등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학생 행위주체성이 고려될 수 있을지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최근 교육과정 정책에 반영된 학생 행위주체성 개념에 대한 문제 제기를 반영하여, ‘관계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아이들의 행위주체성에 대한 논의를 탐색하였다. 행위주체성에 대한 관계적 접근은 행위주체성을 아이들 개인이 소유한 특성으로 보는 것을 넘어 행위주체성을 물질세계에 분산된 것으로 이해하도록 하며, 성인/아이의 이분법을 넘어 아이들의 행위주체성을 생각하도록 한다. 또한 아이들의 행위주체성을 무제약적인 변혁적 역량으로 미화하거나 과장하는 것에 대한 경계를 요구한다. 이론적 탐색에 기반해, 본 연구는 학생 행위주체성을 성인이 갖고 있던 교육과정 권한을 이양하는 것 중심의 교육과정적 접근의 재고를 요청하며, 구체적이고 상황 지어진 맥락 속에서 학생 행위주체성을 이해하고 지원해야 할 필요성, 교육과정의 핵심 질문이 ‘학생들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를 넘어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했는가’로 전환되어야 할 필요성 등을 강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