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향신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3 - 3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우울, 자존감, 행복감, 창의성 간의 관계에서 자존감 및 행복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고등학생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4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남학생 1,217명과 여학생 1,048명으로 총 2, 265명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울은 자존감과 행복감 및 창의성에 정적인 영향이 나타났고, 자존감 및 행복감은 창의성에 정적인 영향이 나타났다. 둘째, 우울과 창의성 간의 관계에서 자존감은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우울과 창의성 간의 관계에서 행복감은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정신건강과 창의성에 대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해 본 의미가 있는 연구라 여겨진다. 또한 청소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