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소영 (서울창신초등학교) 배주연 (서울길음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3 - 7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신구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생태전환교육이 초등학교 통합교과 성취기준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생태전환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학교 환경교육 과정 변천을 정리하여 생태전환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 다음, 생태전환교육 내용체계안을 분석틀로 사용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 바른생활 및슬기로운생활 성취기준과 2022 개정교육과정 바른생활 및 슬기로운생활 성취기준을 대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른생활에서 생태전환교육 관련 성취기준 분석 결과, 2015 개정교육과정은 8개 영역 중에서 4개 영역에서,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는 4개 전 영역에걸쳐 관련성이 있었다. 그리고 성취기준 내용적인 면에서 2015 개정교육과정은 행동적 영역에 중점을 두었지만,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행동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함께 다루어 생태 감수성 및 생태 정서가 생태적 행동의 동기가 되도록 제시되었다. 둘째, 슬기로운생활에서 생태전환교육 관련 성취기준 분석 결과, 2015 개정교육과정은 8개 영역 중에서 5개 영역에서,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는 4 개 전 영역에 걸쳐 관련성이 있었다. 그리고 성취기준 내용적인 면에서 2015 개정교육과정은 탐구의시제가 과거와 현재에 초점이 맞춰졌지만,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는 과거, 현재와 함께 미래를 연결지으며, 지속가능한 삶을 탐색하도록 하였다. 셋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 경험 중심의 바른생활, 탐구 경험 중심의 슬기로운생활, 연계와 통합을 추구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생태전환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신구 교육과정 비교 분석을 통해 생태전환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초등학교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